뉴스
GS ITM만의 생생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2018 상반기 플랜트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8. 07. 06 62
Integrated Maintenance & Monitoring for Petro-Chemical Plant Seminar

6월 29일 광화문 Four Seasons Hotel에서 Integrated Maintenance & Monitoring for Petro-Chemical Plant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당사가 석유화학 및 발전소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시스템들을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으며, 특히, Industry 4.0 시대에 맞춰 IoT를 활용한 안전관리시스템과 공장 상황을 직관적으로 인지할수 있도록 설계된 통합관제모니터링솔루션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본 세션발표에 앞서 당사의 플랜트/ICT팀을 총괄하고 있는 안창환 이사님의 개회사로 본격적인 세미나의 막이 열렸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다양한 물류유형(Tank간/입출하/Slop)에 물량 및 물류흐름을 관리하며 공장 재고관리/회계 업무를 지원하는 ‘Accounting System’이 소개되었습니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은 ‘IoT를 활용한 안전관리시스템’ 이라는 주제로 당사의 비즈니스파트너인 RTNET에서 국내 사업장에 구축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선제적으로 안전관리를 수행할수 있는 안전관리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오전 세션이 끝나고 준비한 오찬과 함께 네트워킹 시간이 끝나고, ‘ERP와 연계한 효율적인 MES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ERP 도입 후 MES간의 실적정보 송수신 문제나 제조원가 비정합성 및 공정관리 문제 등을 겪고 있는데요, 본 시간에는 이러한 이슈를 해결할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들이 소개되었습니다.




네번째 세션에서는 ‘Visualization of Plant Operation’이라는 주제로 현장의 장비/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Data를 하나로 통합하여 공장 전반의 운영현황을 실시간 정확하게 파악할수 있도록 visualization하는 과정이 소개되었습니다.

세미나의 시간이 지날수록 몰입도는 점점 더 높아졌는데요, 마지막 세션에서는 참석자분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가져주신 ‘설비포탈(회전기계모니터링)’이 소개되었습니다. Compressor, Turbine 등 중요 회전기계에 대한 각종 운전 상태를 복합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생산팀, 검사팀, 정비팀 등의 관련 팀에 Alarm을 발생시켜 회전기계의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방법론 뿐 아니라, 고객분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핵심 기능에 대한 데모시연을 통해 공장현황을 어떻게 모니터링 하고, 어떠한 Alert이 발생되는지 화면을 통해 확인할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석유화학, 발전분야에서 저희가 운영/유지보수 중인 시스템들과 저희의 기술역량을 보여드리고자 준비한 자리기도 했지만, 해당 분야의 고객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하고 Agony나 이슈 등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만들어진 자리였습니다.
이날의 자리가 Industry 4.0시대에 조금이나마 실무자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는 자리가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드리며, 세미나와 관련하여 문의 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문의 : junmin@gsitm.com 02-2189-6737
목록